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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행정서비스헌장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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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영광군 산하공무원은 군민을 주인으로 모시며 군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민원인은 당연히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공무원은 군민에게 열과 성을 다하여 친절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인을 항상 내 부모 형제같이 생각하며, 민원사무는 타 업무에 우선하여 친절·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에 대한 의견을 정기적으로 청취하여, 공무원에 대한 평가 및 자기반성을 통한 친절의 체질화로 민원인의 불편함을 해소하여 최대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하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택배가 요구되는 민원인에게는「생활민원 특배제」를 운영하여 자택까지 배달해 드리겠습니다.
  • 군민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 처리로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과 동시 행정착오 및 지연민원에 대한 보상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군민의 의견을 경청하여 군정계획 수립과 집행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민원인을 맞이하기 위한 평상시 자세는
  • 모든 공무원이「민원인의 10대 권리장전」을 최대한 존중하고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 「5S 운동」을 생활화하여 참다운 친절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5S( oh! Yes) 운동
모든 민원인을 항상 내부모 형제같이 생각하면서 !

① 일어서서 맞이하고(Standing) ,
② 웃으면서 응대하며(Smile) ,
③ 신속하게 처리하되(Speeding) ,
④ 전문가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Specialization) ,
⑤ 만족시키는 봉사행정 실천으로(Satisfaction) , 고객의 감동(OK! , oh Yes! )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군, 읍·면을 방문하시는 경우

  • 민원인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출입문까지 배웅하겠습니다.
  • 어느 사무실에서라도 [민원 도우미]로 지정된 직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모든 공무원은 근무시간 중에는 항상 명찰을 패용하고 민원인을 맞이하겠습니다.
  • 민원업무를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중에라도 우선하여 민원인의 소리부터 경청하겠습니다.
    • 민원해결을 위해 사무실을 방문하셨을 경우 3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때에는 다른 공무원이 안내하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분도 편안하게 일을 보실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군민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예절을 잘 지키겠습니다.
    • 3번 이상 벨소리가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에는 빨리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바람직한 민원처리 자세

  • 민원서류는 정성을 다해 처리하겠습니다.
    • 창구즉결민원은 초단위의 시간 개념을 갖고 민원처리에 임하겠습니다.
    • 접수와 동시에 즉각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자체 단축처리 시행하겠습니다.
    • 민원 접수지연 및 처리과정 등에 대한 민원인의 의견을 수렴하여 조치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거동이 불편하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직접 방문하지 못할 경우 호적등·초본 등 단순한 민원서류는 [생활민원특배제] 운영으로 가정까지 배달해드리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결과 회신에 앞서 중간 처리상황을 알려드려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접수와 동시에 처리계획을 알려드리고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즉시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 이상 걸릴 경우에는 반드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여러 부서의 협의를 거쳐야 하는 복합민원은 반드시 민원후견인을 지정하여 처리과정 및 결과를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결과도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을 같이 회신하겠습니다.
    •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쉽게 풀어서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 해결되지 못하는 민원은 처리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여 드리겠습니다.

모든 군민을 주인으로 모시기 위해

  • 군정시책을 수립하거나 추진하는 과정에서 군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 어떠한 경우에도 약속드린 사항은 조그마한 것이라도 반드시 지키고, 의문사항은 끝까지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 부정과 비리행위는 절대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면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 금품으로부터의 유혹을 단호히 거절하겠습니다.

저희군의 민원행정서비스에 불편·불친절을 느꼈을 때와 의견을 보내주실 때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우리군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 했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도록 하고
    • 행정착오 민원 보상제 운영으로 영광군 관내는 5,000원, 관외는 10,000원에서 20,000원까지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정당한 사유 없이 처리기일이 지연되었을 경우
    • 창구 즉결민원은 1시간 지연시 5,000원, 1시간 초과 지연시 시간당 1,000원씩을 가산 30,000원 까지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유기한민원은 1일 지체시 10,000원, 1일 초과 지연시는 5,000원씩 추가하여 30,000원까지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하고 반복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친절, 불친절, 불편사례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보완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 민원서류 접수 후 5일 이내 중간연락(전화 또는 우편)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했을 경우
    • 담당공무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조사 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군민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된 경우
    • 효율성과 비용절감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고
    • 의견을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림과 동시에 소정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경우 처리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불친절·불만족 사항에 대하여 신고하지 않은 사항도 매월 자체점검을 통하여 바로 잡아 나가겠습니다.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테이블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의견제출,신고 담당과 연락처 안내표: 담당자와 연락처를 안내합니다
담당 연락처
군수실 061-350-5201
부군수실 061-350-5204
기획예산실 감사담당 061-350-5301
종합민원실 민원담당 061-350-5230

영광군 홈페이지(http://www.yeonggwang.go.kr/)의 군수와 대화방, 민원 불편신고 등 어느 곳으로 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담당부서 종합민원실 민원팀
  • 문의전화 061-350-5246
  • 컨텐츠갱신 2015-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