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교통 행정서비스헌장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인쇄 QR코드 보기

교통 행정서비스 헌장

영광군 교통행정담당 공무원은 급증하고 있는 자동차로 인하여 교통행정이 주민생활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임을 인식하고 주민위주의 교통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깨끗하고 친절한 버스와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차장 및 주차 공간 확보에 최선을 다하며 주차시설 이용불편과 교통체증이 유발되지 않도록 교통질서 확립에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농어촌지역 노약자의 대중교통 편의증진 및 교통안전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인들로 하여금 미소를 짓고 돌아갈 수 있도록 주민만족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통민원을 민원인의 입장에서 능동적인 자세로 처리하며 가부는 명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원할한 교통소통과 대중교통의 친절서비스 제고를 위하여 불법 주.정차단속과 운수사업체 지도·감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최고의 교통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저희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깨끗하고 친절한 버스와 택시 이용

  • 우리 군을 찾는 내방객 입장에 서서 운전종사자의 친절한 서비스는 지역민을 대표하는 첫 만남 이라는 생각으로 친절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 나아가겠습니다.
  • '탑승객은 왕이다'라는 생각으로 승객들로 하여금 불쾌감을 갖지 않도록 버스 및 택시내부 및 외부에 대해 항상 청결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지도해 나아가겠습니다.
  • 운전종사자에 대해서는 편안하고 친절한 서비스 향상을 위해 교통안전관리공단 주관 정기교육을 누락자 없이 수료토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 택시운전종사자에 대해 군정홍보자로서 역할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차장 및 주차 공간 확보 및 교통질서 확립

  • 날로 급증하고 있는 차량 수에 대비 주차시설 부족난을 해소하기 위해 시내지역 신설도로에 대해 차량소통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노상 및 노외주차장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공공시설에 피해가 없는 범위 내에서 공공기관 주정차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 유료 주차시설을 활성화하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 화재 등 긴급한 재난에 대비하여 읍내권 등 교통량이 많은 지역의 간선도로, 골목등지에 차량 진입금지 및 노면주차장 표시를 통해 교통소통을 원할히 하겠습니다.
  • 주택 및 아파트 신축 시 주차장 시설을 확보토록 사전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농어촌지역 노약자를 위한 대중교통 편의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 자가용 소유자가 적은 농어촌지역 벽지노선에 대해 노약자 및 부녀자에 대해 교통편의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선개설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농어촌버스 사업체의 적자해소를 위해 정부보조금 지원으로 결행 없는 노선운행으로 이용객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농어촌버스에 대한 수시 교통량조사를 통해 시외버스, 직행버스 노선에 대한 농어촌버스 중복운행으로 인한 적자폭을 줄이고 경영합리화를 위해 노선별 운행횟수 조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농어촌지역의 대중교통수단인 농어촌버스가 주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대중교통이 될 수 있도록 운전종사자에 대한 친절교육을 강화하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 승객의 안전을 위해 농어촌버스 노후차량에 대한 차량교체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미소 짓는 주민만족 행정실천

  • 민원처리는 항상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신속하게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대할 때는 항상 미소 짓는 얼굴로 반갑게 맞이하겠습니다
  • 전화는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기한민원에 대해서는 처리기한 이내라도 최대한 빨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업무에 대한 부단한 연찬으로 민원인으로 하여금 불만이 없도록 하며 1회 방문으로 완결처리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법규위반 등에 의한 불만민원에 대해서는 인내를 가지고 설득하여 행정의 신뢰 회복에 노력하겠습니다.
  • 복잡하고 다양한 민원에 대해서 가부를 명확히 하여 민원인들로 하여금 만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교통혼잡 유발차량 및 장기간 무단방치된 차량이 있을 경우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견인 또는 이동시켜 교통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승차거부, 불친절 등 신고자 인적사항을 밝힌 교통불편 사례를 명확히 6하 원칙에 의거 우편엽서로 신고하여 주시면 응분의 행정처분을 취하고 처분결과를 반드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여객운송사업의 운전자 실명제 및 교통불편 우편엽서 신고제를 실시하여 친절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대중교통의 친절서비스 제고를 위한 최고의 교통서비스 제공

  • 대중교통의 친절서비스 향상을 위해 불시 또는 수시로 법규위반차량에 대해 지도·단속을 강화해 나아가겠습니다.
  • 장날 등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터미널 부근 등에 대해서는 지도단속 공무원 및 인력을 고정배치하여 교통소통에 원할을 기할수 있도록 하며, 주정차 지도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운전종사자 제복착용을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품위를 손상시키는 복장 착용자에 대해서는 단속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무자격자 및 대리운전에 대해서는 승객의 안전과 관련된 사안인 만큼 강력한 지도단속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교통안전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관내 지방도를 비롯한 각 노선에 대한 교통안전표지판을 초행 운전 운전자의 입장에서 수시 점검 및 정비하여 교통사고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교통안전시설물에 대한 관리 실태를 분기별로 점검하여 훼손 퇴색 표지판에 대해서는 조기에 원상복귀토록 하겠습니다.
  • 영광터미널, 단주사거리 등 교통 혼잡 지역에 대해서는 최신 신호체계인 ITS방식 신호등체계를 적극 검토하여 교통소통에 원활을 기하겠습니다.

주민의견수렴 서비스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불만접수·처리 창구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테이블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불만접수.처리 창구표
    창구명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공직자 부조리신고 기획예산실 061-350-5216 061-350-5591
    공무원 친절·불친절신고 총무과 061-350-5232 061-350-5592
  • 영광군 인터넷서비스 : 열린군수실 홈페이지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테이블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영광군 주민의견수렵서비스 안내표
    창구명 접수부서 위치
    군수와의대화 총무과 열린군수실 → 군수에게 바란다

군민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자동차를 신규, 이전, 변경, 말소 등록시는 법정 등록 기일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의 정기검사는 기간 내에 받도록 하시고 자동차 책임보험은 만기 도래일 이전까지 반드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 거리질서, 교통질서를 잘 지키도록 합시다.
  • 교통소통에 지장이 없도록 주·정차 금지구역에서 불법 주·정차를 하지 맙시다.
  • 담당부서 노인가정과 노인복지팀
  • 문의전화 061-350-5567
  • 컨텐츠갱신 2018-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