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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편의시책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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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 민원센터

  • 민원실 입구 전면에 민원안내센터를 설치하고 보건직 정규직 공무원을 배치하여 민원안내 및 도우미
  • 장애인과 노인들을 위한 민원전용창구 역할
  • 민원인 귀가차량 운행, 휠체어 및 우산대여
  • 혈압․당뇨 등 건강체크, 건강상담, 보건교육

민원 미란다 제도

1966년 미국 미란다 판결에서 선언된 미란다 원칙을 원용해 민원인의 민원처리 과정상 권리를 사전 고지함으로써 민원인의 권리수호를 민원현장에 정착해 민원인의 권리를 보호하고자 운영하는 제도

민원인의 권리

  • 민원인은 누구나 신속․공정․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민원인은 알고자 하는 행정정보를 신속히 제공받으며 비밀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민원인은 민원처리 사항에 불만이나 문제가 있을 경우 시정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민원인은 공무원의 잘못이나 비리행위가 있을 경우 처벌을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민원인은 거부처분에 대하여 불복이 있을 시에는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제18조에 따라 그 거부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그 행정기관의 장에게 문서로 이의신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취약계층 우선처리장구 운영

  • 장애인․임산부․외국인 등 취약계층 전용창구 운영 : 7번~9번 창구
  • 평소에는 일반 창구로 운영하고, 취약계층 민원인 방문 시에 다른 민원인의 양해를 구하고 취약계층 민원인의 업무를 우선처리
  • OK 민원센터에서 취약계층 우선처리창구로 바로 연계하여 취약계층 민원처리 서비스 강화

여권발급 야간민원실 운영

  • 비수기 : 매주 월요일 18:00~20:00
  • 성수기(7, 8, 11, 12월) : 매주 월․목요일 18:00~20:00

민원행정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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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행복민원실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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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종합민원실 민원담당
  • 문의전화 061-350-5246
  • 컨텐츠갱신 2015-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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