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인쇄 QR코드 보기
영광군, 군정관련 보도자료를 제공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투명행정으로 늘 여러분 가까이에 있는 영광군이 되겠습니다."
내용 : 보도자료 게시판의 제목, 작성자,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메모, 첨부파일 등의 내용 페이지입니다.
제목 ‘2018 곡우사리 영광굴비축제’ 군민의 축제로 기지개 [법성면]
작성자 기획예산실 작성일 2018-03-13


크기변환_3.‘2018 곡우사리 영광굴비축제’ 군민의 축제로 기지개...-1.JPG

24절기 중 하나인 곡우(420) 때 개최되는 굴비축제 준비가 한창이다. 과거에는 곡우에 알이 가득 차고 살이 찐 조기를 조상에게 바치며 한 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조기신산제를 올렸으며 이러한 풍습을 살려 매년 420일에 굴비축제를 개최한다.

 

지난 2016영광법성포 곡우사리 굴비축제로 처음 개최된 굴비축제는 매년 420일을 굴비먹는 날로 지정하여 홍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영광굴비로 인식되어 있는 국민들의 인지도를 감안하여 올해부터 축제명을 곡우사리 영광굴비축제로 바꿔 외부 관광객 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영광군과 영광군의회, 한빛원자력본부의 후원으로 420~ 22일까지 3일간 개최되는 곡우사리 영광굴비축제는 어머니와 굴비이야기를 주제로 굴비를 통해 일생을 헌신하고 가족을 부양해온 어머니의 삶을 감성적인 이야기로 풀어내는 등 대부분의 대표 프로그램을 굴비와 관련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굴비축제의 정체성을 살려내고 있다.

 

특히 굴비가 명명된 지 892년을 맞이하여 축제 기념식(421)에서 엮걸이 어머니들이 직접 892마리의 굴비를 엮어 걸대에 거는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또한 무료 시식, 굴비 직접 구워 먹기, 굴비 엮기 대회, 굴비 경매 등 관광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할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행사장에 굴비 할인 판매장을 운영하여 시중보다 싼 가격으로 굴비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행사기간 동안 굴비를 구매한 손님들에게 굴비 사은품 무료 증정 행사도 기획하고 있다.

 

1, 2대 굴비축제추진위원장을 역임했던 김연규(74) 추진위원장에 이어 이번에 새로 취임하는 굴비축제추진위원회의 최명규(62) 추진위원장은 굴비축제는 단순히 볼거리와 즐길 거리만을 제공하는 공연행사가 아니며 관광객이 직접 참여하여 즐기고 맛보는 관광객의 축제이고 지역 내의 굴비 상인들이 주체가 되어 직접 준비하고 운영하는 생산자 축제이다면서, “축제를 통해 침체되어 가는 굴비시장의 활로를 개척하고 준비 기간 동안 주민이 하나가 되는 모습, 난립되어 있는 굴비단체의 통합, 미래를 향한 조기양식산업의 활성화 등 지역의 산적한 현안 문제를 풀어 나가는 계기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담당부서 총무담당 / 연락처 061-350-5972